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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경주시의회 정성룡 의원입니다.
- 직위 문화도시부위원장
- 선거구 마선거구(안강읍, 강동면)
- 정당 국민의힘
- 전화번호 054-779-6866
- 이메일 jj002x@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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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언회의록 제293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회의록 문화도시위원회 부위원장 정성룡 의원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제293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중 문화도시위원회에 회부된 경주시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9건의 안건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주시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사업과 교통지도, 교통안전 봉사단체 포상 내용을 신설하여 경주시 교통안전을 증진하고 조례의 미비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주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개정으로 특별교통수단을 운행하는 운전자는 교통약자 서비스에 관한 교육과 성폭력 예방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함에 따라 관련 조항을 정비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주시 도시교통사업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특별회계의 존속기한이 2025년 10월 31일로 만료됨에 따라 도시교통사업 특별회계의 존속 기한을 연장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주시 수질개선특별회계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특별회계의 존속기한이 2025년 12월 31일로 만료됨에 따라 수질개선 특별회계의 존속기한을 연장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주시 도시숲등 조성·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도시숲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원인자가 부담해야 하는 부담금의 납부기한을 명시하고 체납처분의 근거를 명확히 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주 라원 설치 및 운영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경주 라원이 준공됨에 따라 본 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조례로 제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재)경주문화재단 운영에 따른 출연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지방재정법 제18조제3항에 따라 2026년 (재)경주문화재단 운영에 따른 출연금에 대해 의회 의결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재)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 동남권센터 운영에 따른 출연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지방재정법 제18조제3항에 따라 2026년 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 동남권센터 운영에 따른 출연금에 대해 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재)경주화백컨벤션뷰로 운영에 따른 출연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지방재정법 제18조제3항에 따라 2026년 (재)경주화백컨벤션뷰로 운영에 따른 출연금에 대하여 미리 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주시장애인체육관 운영(재위탁)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경주시장애인체육관 위탁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경주시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제24조에 의한 위탁관리를 하기 위하여 경주시 사무의 민간위탁 기본조례 제7조에 근거하여 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이상에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우리 위원회에서 충분한 토론을 거쳐 의결한 사항이므로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자세한 내용은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93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문화도시위원회에 회부된 안건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A00012077##(경주시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78##(경주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79##(경주시 도시교통사업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81##(경주시 수질개선특별회계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80##(경주시 도시숲등 조성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76##(경주 라원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74##((재)경주문화재단 운영에 따른 출연 동의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73##((재)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 동남권센터 운영에 따른 출연 동의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75##((재)경주화백컨벤션뷰로 운영에 따른 출연 동의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82##(경주시장애인체육관 운영(재위탁)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문화도시위원회) (이상 10건은 부록에 실음) 2025-10-24
- 발언회의록 제293회 [임시회] 문화도시위원회 제1차 회의록 저도 뭐 공동 발의자지만 공동발의자로서 말씀드리면 이강희 위원님 의견이 저렇게 나올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65세 이상에 대한 우리 전문위원실의 검토가 맞냐 아니냐에 얘기하는 거에 대해서는 65세 이상 고령자 운전자에 대한 한국도로교통공단이 통계 낸 자료를 지금 올려놓는 내용이라고 지금 봐지고요. 근데 이 전체적인 지금 이 조례의 내용을 잘 살펴보시면 캠페인으로 끝내도 되냐 라고 묻지만 캠페인으로 할 것 같으면 모든 조례로 만들어지기보다는 보통 그렇게 그냥 집행부가 알아서 하라 밖에 안 되거든요. 그럼 저희가 저희 시의원들이 지금 조례를 발의한 이유는 좀 더 명확하게 이거를 하자 라고 하는 뜻에서 지금 내는 자리기 때문에 지금 고령자 운전이 문제는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고령자가 정확하게 지금 여기에 연령을 지금 표시 안 돼 있는 부분은 아마 자율적인 부분이 이거 조금은 필요하다. 그리고 각자의 신체적인 어떤 능력으로서 자기 능력이 스스로 이제 판단하고 스티커를 붙일지 말지에 대해서 나는 조금 운전이 조금 미숙할 수 있으니까 우리가 초보운전 또 초보운전 스티커를 제작하지, 무조건 붙여야 되지는 안 하거든요. 그럼 자기 스스로 붙일지 안 붙일지 이제 판단하는 부분인 것 같고 그리고 이 중요한 6조 같은 사항 같은 경우에는 교통안전 봉사단체들이 최근에 잘 안 합니다. 서로 자기한테 이득 되는 게 없기 때문에 그래 비용을 주고 우리가 어떤 사람들을 써서 이제 교통안전 봉사를 시키고 있는데 그런 분들에게 포상을 좀 할 수 있는 어떤 근거를 마련해 주자는 뜻이기 때문에 저는 이 찬성의 토론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2025-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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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언회의록
- 발언회의록 제293회 [임시회] 본회의 제2차 회의록 문화도시위원회 부위원장 정성룡 의원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제293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중 문화도시위원회에 회부된 경주시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9건의 안건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주시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사업과 교통지도, 교통안전 봉사단체 포상 내용을 신설하여 경주시 교통안전을 증진하고 조례의 미비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주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개정으로 특별교통수단을 운행하는 운전자는 교통약자 서비스에 관한 교육과 성폭력 예방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함에 따라 관련 조항을 정비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주시 도시교통사업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특별회계의 존속기한이 2025년 10월 31일로 만료됨에 따라 도시교통사업 특별회계의 존속 기한을 연장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주시 수질개선특별회계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특별회계의 존속기한이 2025년 12월 31일로 만료됨에 따라 수질개선 특별회계의 존속기한을 연장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주시 도시숲등 조성·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도시숲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원인자가 부담해야 하는 부담금의 납부기한을 명시하고 체납처분의 근거를 명확히 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주 라원 설치 및 운영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경주 라원이 준공됨에 따라 본 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조례로 제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재)경주문화재단 운영에 따른 출연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지방재정법 제18조제3항에 따라 2026년 (재)경주문화재단 운영에 따른 출연금에 대해 의회 의결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재)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 동남권센터 운영에 따른 출연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지방재정법 제18조제3항에 따라 2026년 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 동남권센터 운영에 따른 출연금에 대해 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재)경주화백컨벤션뷰로 운영에 따른 출연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지방재정법 제18조제3항에 따라 2026년 (재)경주화백컨벤션뷰로 운영에 따른 출연금에 대하여 미리 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주시장애인체육관 운영(재위탁)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경주시장애인체육관 위탁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경주시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제24조에 의한 위탁관리를 하기 위하여 경주시 사무의 민간위탁 기본조례 제7조에 근거하여 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것으로 심사결과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이상에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우리 위원회에서 충분한 토론을 거쳐 의결한 사항이므로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자세한 내용은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93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문화도시위원회에 회부된 안건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A00012077##(경주시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78##(경주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79##(경주시 도시교통사업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81##(경주시 수질개선특별회계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80##(경주시 도시숲등 조성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76##(경주 라원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74##((재)경주문화재단 운영에 따른 출연 동의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73##((재)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 동남권센터 운영에 따른 출연 동의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75##((재)경주화백컨벤션뷰로 운영에 따른 출연 동의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A00012082##(경주시장애인체육관 운영(재위탁)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문화도시위원회) (이상 10건은 부록에 실음) 2025-10-24
- 발언회의록 제293회 [임시회] 문화도시위원회 제1차 회의록 저도 뭐 공동 발의자지만 공동발의자로서 말씀드리면 이강희 위원님 의견이 저렇게 나올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65세 이상에 대한 우리 전문위원실의 검토가 맞냐 아니냐에 얘기하는 거에 대해서는 65세 이상 고령자 운전자에 대한 한국도로교통공단이 통계 낸 자료를 지금 올려놓는 내용이라고 지금 봐지고요. 근데 이 전체적인 지금 이 조례의 내용을 잘 살펴보시면 캠페인으로 끝내도 되냐 라고 묻지만 캠페인으로 할 것 같으면 모든 조례로 만들어지기보다는 보통 그렇게 그냥 집행부가 알아서 하라 밖에 안 되거든요. 그럼 저희가 저희 시의원들이 지금 조례를 발의한 이유는 좀 더 명확하게 이거를 하자 라고 하는 뜻에서 지금 내는 자리기 때문에 지금 고령자 운전이 문제는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고령자가 정확하게 지금 여기에 연령을 지금 표시 안 돼 있는 부분은 아마 자율적인 부분이 이거 조금은 필요하다. 그리고 각자의 신체적인 어떤 능력으로서 자기 능력이 스스로 이제 판단하고 스티커를 붙일지 말지에 대해서 나는 조금 운전이 조금 미숙할 수 있으니까 우리가 초보운전 또 초보운전 스티커를 제작하지, 무조건 붙여야 되지는 안 하거든요. 그럼 자기 스스로 붙일지 안 붙일지 이제 판단하는 부분인 것 같고 그리고 이 중요한 6조 같은 사항 같은 경우에는 교통안전 봉사단체들이 최근에 잘 안 합니다. 서로 자기한테 이득 되는 게 없기 때문에 그래 비용을 주고 우리가 어떤 사람들을 써서 이제 교통안전 봉사를 시키고 있는데 그런 분들에게 포상을 좀 할 수 있는 어떤 근거를 마련해 주자는 뜻이기 때문에 저는 이 찬성의 토론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2025-10-20
- 발언회의록 제293회 [임시회] 본회의 제1차 회의록 존경하는 경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강․강동 지역구 정성룡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5분 자유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동협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주낙영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주거 밀집 지역과 문화재 주변에 산재한 소규모 소나무 군락지에 대한 소나무재선충병 실태조사와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에 관한 제언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주거 지역은 사람들이 밀집해 있는 곳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자연환경과 생태계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녹지 공간도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소나무는 중요한 녹지 자원이며 경주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둘러싼 자연경관 중 특히 소나무 숲은 경주의 정체성과도 같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최근 몇 년간 소나무재선충병에 의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주시는 2025년 재선충 방제 작업을 위해 국비 154억, 지방비 149억, 총 303억 원의 막대한 예산을 들여 대규모 방제 사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방제 활동의 중심이 주로 대규모 숲과 특정 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산림 관련 부서에서만 모든 방제 사업을 도맡아 하고 있습니다. 소나무재선충병은 더 이상 산림 지역에 국한된 문제가 아닙니다. 주거 밀집 지역, 특히 도심지 공원이나 주택가 경계 숲에 위치한 소규모 소나무군락에 대한 실태조사 및 방제는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실정입니다. 문화재와 인접해 있는 소규모 소나무 군락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현재 경주시의 재선충 관련 정책은 방제에 중점을 두고 있어 사전 예방과 모니터링이 부족합니다. 재선충 감염은 초기 단계에서 발견되지 않으면 나무가 죽고 나서야 방제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실태조사와 조기 감지 시스템이 도입되어야 합니다. 특히 주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거 밀집 지역 근처의 소나무 숲은 공공시설로서의 역할을 하는 만큼 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선충 실태조사입니다. 현행 실태조사가 일부 대규모 지역에만 집중되어 있어, 소규모 군락지에 대한 조사와 관리가 미비한 실정입니다. 주거 밀집 지역의 소규모 소나무 군락지나 문화재 주변 소나무 군락지에 대한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조사를 통해, 재선충의 발생 여부와 피해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조사 결과에 따라,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예방적 관리와 치료적 대책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꾸준한 모니터링과 데이터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시장님께서 그동안 재선충의 확산을 막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오셨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드넓은 산림에 급속도로 퍼지는 재선충을 막기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이제는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 경주는 생태와 문화가 긴밀히 얽혀 있는 도시이기 때문에, 이 문제는 단순한 산림 방제 차원을 넘어 문화유산 보존과 도시환경 안전에 직결된 중대한 사안입니다. 소나무재선충 방제 사업은 특정 한 부서의 일이 아닙니다. 관련 부서 외에도 읍면동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협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특히 실태조사와 같은 현장 중심의 행정은 읍면동 차원의 적극성과 시민들의 참여가 매우 중요합니다. 주거 지역 인근의 기존 소나무와 문화재 주변 소나무 군락지의 재선충에 대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책 마련에 힘써 주시길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5-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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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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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정성룡 의원 존경하는 경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강․강동 지역구 정성룡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5분 자유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동협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주낙영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주거 밀집 지역과 문화재 주변에 산재한 소규모 소나무군락지를 대한 소나무재선충병 실태조사와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에 관한 제언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주거 지역은 사람들이 밀집해 있는 곳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자연환경과 생태계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녹지 공간도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소나무는 중요한 녹지 자원이며 경주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둘러싼 자연경관 중 특히 소나무 숲은 경주의 정체성과도 같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최근 몇 년간 소나무재선충병에 의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주시는 2025년 재선충 방제 작업을 위해 국비 154억, 지방비 149억, 총 303억 원의 막대한 예산을 들여 대규모 방제 사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방제 활동의 중심이 주로 대규모 숲과 특정 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산림 관련 부서에서만 모든 방제 사업을 도맡아 하고 있습니다. 소나무재선충병은 더 이상 산림 지역에 국한된 문제가 아닙니다. 주거 밀집 지역, 특히 도심지 공원이나 주택가 경계 숲에 위치한 소규모 소나무군락에 대한 실태조사 및 방제는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실정입니다. 문화재와 인접해 있는 소규모 소나무 군락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현재 경주시의 재선충 관련 정책은 방제에 중점을 두고 있어 사전 예방과 모니터링이 부족합니다. 재선충 감염은 초기 단계에서 발견되지 않으면 나무가 죽고 나서야 방제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실태조사와 조기 감지 시스템이 도입되어야 합니다. 특히 주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거 밀집 지역 근처의 소나무 숲은 공공시설로서의 역할을 하는 만큼 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선충 실태조사입니다. 현행 실태조사가 일부 대규모 지역에만 집중되어 있어, 소규모 군락지에 대한 조사와 관리가 미비한 실정입니다. 주거 밀집 지역의 소규모 소나무 군락지나 문화재 주변 소나무 군락지에 대한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조사를 통해, 재선충의 발생 여부와 피해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조사 결과에 따라,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예방적 관리와 치료적 대책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꾸준한 모니터링과 데이터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시장님께서 그동안 재선충의 확산을 막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오셨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드넓은 산림에 급속도로 퍼지는 재선충병을 막기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이제는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 경주는 생태와 문화가 긴밀히 얽혀 있는 도시이기 때문에, 이 문제는 단순한 산림 방제 차원을 넘어 문화유산 보존과 도시환경 안전에 직결된 중대한 사안입니다. 소나무재선충 방제 사업은 특정 한 부서의 일이 아닙니다. 관련 부서 외에도 읍면동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협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특히 실태조사와 같은 현장 중심의 행정은 읍면동 차원의 적극성과 시민들의 참여가 매우 중요합니다. 주거 지역 인근의 기존 소나무와 문화재 주변 소나무 군락지의 재선충에 대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책 마련에 힘써 주시길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5-10-16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정성룡 의원 존경하는 경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강·강동 지역구에 정성룡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동협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살기 좋은 경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주낙영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북경주 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을 위해 순환버스 노선 신설의 필요성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북경주 지역은 교통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주민과 관광객 모두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북경주 지역에서 경주역으로 가는 버스의 배차 간격은 약 3시간입니다. 사실상 자가용이 아니면 경주역을 이용하기가 매우 힘든 실정입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양동마을도 볼거리가 많은 소중한 관광지임에도 불구하고 접근성이 취약하다는 이유로 많이 소외되고 있습니다. 북경주 지역의 교통 인프라 마련을 위해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2020년에 약 88억 원을 투입하여 안강역을 새로 이전하였고, 안강시외버스정류장도 약 19억 원을 들여 이번 달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안강역과 안강시외버스정류장이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주민과 관광객의 접근성을 높여줄 대중교통의 개선이 반드시 뒤따라야 합니다. 그리하여 본 의원은 북경주 생활권을 연결하는 순환버스 노선 신설을 제안합니다. 안강읍과 강동면 두 지역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인접 생활권임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의 연계가 취약합니다. 안강역-안강시외버스정류장-강동 노선의 북경주 순환버스 운행은 지역 간 연계성을 강화하여 지역 상생의 물꼬를 트고, 안강역과 안강시외버스정류장에 활기를 가져다줄 것입니다. 안강역 이전 당시 운영 계획에 따르면 ITX-마음 15회, 무궁화호 4회 정도의 열차 운행이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동해선 시간표를 보면 ITX-마음은 전혀 정차하지 않고, 일반열차도 상·하행선 모두 합쳐 하루에 10회 정도 채 운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순히 열차 정차 횟수를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예상한 열차 수요보다 실제 수요가 적은 이유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하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안강역 이용객을 안강 주민들로만 한정짓기보다는 강동, 나아가서는 포항 남구 주민들까지도 끌어들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봐야 합니다. 이번 달 준공을 앞두고 있는 안강시외버스정류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민들이 많은 기대를 가지고 있지만 안강역처럼 무용지물이 될지 않을까 걱정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경주 주민들이 기댈 수 있는 곳은 안강역과 안강시외버스정류장뿐입니다. 두 곳이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보다 편리하고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을 개선하여 접근성을 높여야 합니다. 북경주 지역의 교통 문제는 단순히 이동 수단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 균형 발전, 고령층 복지, 관광 경쟁력 강화 등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습니다.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북경주가 다시 활력을 찾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교통 인프라 확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작은 순환버스 한 대가 북경주를 다시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시민의 발이 되는 교통 복지, 이 자리에서 함께 고민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5-06-25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정성룡 의원 존경하는 경주시민 여러분, 저는 안강∙강동 지역구 정성룡 의원입니다. 먼저, 5분 자유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이철우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지방소멸 위기에 처한 우리 시의 현실과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자리로 경주시의 미래를 위해 ‘경주 골드시티 조성’사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올해 11월 현재 기준 발표된 행정안전부 인구통계에 따르면 경주시 총 인구는 작년보다 1,549명 감소한 24만 8,000명이며, 인구소멸로 인한 자치단체 소멸위험 지수는 올해 2월 한국고용정보원 자료에 따르면 0.337로 위험 진입단계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지수가 0.2 미만이면 고위험단계로 인구 유입 등의 큰 변수가 작용하지 않는 한 약 30년 뒤 해당 지역이 없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주시는 전국 114개의 소멸위험 자치단체 중 86번째를 기록했으며, 급격한 인구감소에 반해 65세 이상 노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6만 3,910명에 달하고, 경주시 23개 읍·면·동 중 거의 대부분이 초고령사회에 진입했습니다. 대한민국의 평균 수명은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100세 시대는 이제 옛말이 아닙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실버산업이 주류산업의 범주에 들어와 가장 구매력이 강한 베이비부머 세대의 일자리와 주거 등 정주여건 조성이 경주시의 미래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인구증가 대책으로‘골드시티조성’사업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합니다. 골드시티는 지방에 일자리와 주거시설을 갖추고 여가활동이 가능하며 지방이주를 희망하는 장년이나 은퇴자 등이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종합병원과 도서관, 대학교 등 각종 생활인프라 시설을 갖춘 지방상생형 주거모델입니다. 지난 8일 서울시, 강원도 삼척시, 강원개발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가 골드시티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약 9만여평 건립부지와 약 2,700여 가구로 입주시기가 2028년부터 2030년 사이인‘삼척’을 시작으로 향후 강릉, 동해안, 춘천, 제주도, 전라북도 새만금 등에 골드시티를 추가로 건립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골드시티는 단순히 주거단지 조성만을 넘어 소멸 위기에 놓인 지방을 활성화하고 초고령사회의 주거대안으로서 은퇴한 이들이 더 이상 돌봄 받는 대상이 아닌 마을의 핵심 구성원으로 은퇴 이후의 새로운 삶을 누릴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북경주 안강, 강동 지역은 이미 포항의 배후단지로서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지역입니다. 이미 우리는 외동읍이 울산시의 배후단지로서의 인구유입의 효과를 보았습니다. 이에 북경주지역에 경주 골드시티를 조성하는 것이 인구증가를 위한 지역맞춤형 해답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북경주를 중심으로 인근 20~30㎞ 이내에는 동국대, 위덕대, 포스텍 등의 대학, 동국대병원, 성모병원, S병원, 세명기독병원 등 다수의 종합병원과 인근 골프장 등 골드시티를 위한 각종 생활인프라가 충분히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도 서울주택도시공사와 업무협약을 통해 골드시티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는 본 의원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30년간 경주시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지역이 소멸할지 다시 도약할지를 판가름하는 순간이라 생각합니다. 시민 모두가 느끼는 위기의식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경주시 발전을 위해 인구감소지역이라는 오명을 떨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각오를 다져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해 보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