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4회 경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경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4년 8월 26일(월)
- 의사일정
- 1. 제28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 2.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제안 설명의 건
- 3. 경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4. 경주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5. 경주시의회의원 공무국외출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 6. 경주시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 7.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결의안
- 8.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 9. 휴회의 건
- 부의된 안건
- ○5분 자유발언(정종문∙오상도∙최재필 의원)
- 1. 제28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 2.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제안 설명의 건
- 3. 경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4. 경주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5. 경주시의회의원 공무국외출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 6. 경주시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 7.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결의안
- 8.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 9.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38분 개의)
○의장 이동협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안건 상정에 앞서 경주시의회 회의 규칙 제37조의2에 따라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정종문 의원님, 오상도 의원님, 최재필 의원님께 발언의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정종문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안건 상정에 앞서 경주시의회 회의 규칙 제37조의2에 따라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정종문 의원님, 오상도 의원님, 최재필 의원님께 발언의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정종문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문 의원 안녕하십니까?
동천·보덕동 지역구 정종문 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동협 의장님과 동료, 선배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주낙영 시장님과 공무원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저는 우리 시의 정부 원자력 정책 홍보와 주민수용성 제고 사업에 대하여 발언하고자 합니다.
최근 정부는 원전 중심 에너지정책에 따라 ‘탈원전’ 기조를 폐기하고 원전 산업 육성에 나섰습니다.
또한 인공지능과 데이터센터, 반도체와 제철 등 전력 다소비 산업 비중이 커짐에 따라 급변하는 수요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최근 발표한 신규 원자력발전소 3기와 SMR 1기를 건설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이 확정되면 앞으로 정부의 원자력 정책에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우리 시에는 원전 6기, 한수원, 중·저준위 방폐장, 원자력환경공단 등 원전 관련 시설들이 소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전 관련 시설들이 있는 우리 시로서는 향후 정부의 원전 정책 변화에 따라 민감하고 우려되는 원전 관련 현안들이 많을 것입니다.
과거 우리 시는 주민투표를 통해 중·저준위 방폐장 유치지역으로 선정되면서 특별 지원사업 중 하나인 한수원 본사 이전 문제로, 그리고 인센티브로 인접지역 간의 갈등, 월성 1호기 수명연장 계속 운전과 관련한 내용 그리고 월성 원전 맥스터 추가증설 문제 등으로 크고 작은 갈등과 소모적 논쟁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월성 1호기는 가동 중단되어 해체를 앞두고 있고, 26년 11월 월성 2호기를 시작으로, 월성 3호기, 월성 4호기가 순차적으로 설계수명 만료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현재 계속 운전을 하기 위한 연장 운영 변경허가 신청 전 방사능 안전성 평가 등 관련 사전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및 유치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 발의가 되어 있으며, 얼마 전 우리 시에서도 특별법의 조기 제정을 촉구한 바가 있습니다.
그동안 관련 부서에서 정부의 원자력정책 홍보와 주민수용성 제고 사업을 꾸준히 잘 추진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최근 기사에 언급된 한 연구단체의 보고서에 따르면 경주시민을 대상으로 한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사업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서 방폐장이 들어선 동경주는 물론이고 경주시민도 관련 사업내용을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경주 주민 응답자의 58.6%가 지원사업에 대해 “모른다”고 답했고, 전체 경주지역으로 넓혀도 33.7%가 “잘 모른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된 자료가 있습니다.
앞으로 정부의 원전 정책에 따라 예상되는 우리 시의 원전 관련 현안들에 대하여 시민들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받으려면 시민들에게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꾸준히 자주 제공하고 소통해야 하며, 또한 시 자체적으로도 다각도로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수용성 제고를 위한 사업들을 발굴하고 또 홍보도 더 강화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원전 관련 현안들에 대한 지역주민 의견 수렴 절차 과정에서 낮은 수용성 문제가 주민 갈등 요인이라 생각합니다.
주민공감대 형성과 주민수용성은 단시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기존 원전 시설이 있다고 해서 주민수용성 확보가 쉬워진 것도 아니라 생각합니다.
나중에 불필요한 주민 갈등을 줄이고 결국에는 사회적 비용도 줄여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리 시가 좀 더 행정력을 집중해서 정부 원자력 정책의 조정자로서의 역할과 또 앞으로의 원전 정책 변화에 체계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동천·보덕동 지역구 정종문 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동협 의장님과 동료, 선배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주낙영 시장님과 공무원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저는 우리 시의 정부 원자력 정책 홍보와 주민수용성 제고 사업에 대하여 발언하고자 합니다.
최근 정부는 원전 중심 에너지정책에 따라 ‘탈원전’ 기조를 폐기하고 원전 산업 육성에 나섰습니다.
또한 인공지능과 데이터센터, 반도체와 제철 등 전력 다소비 산업 비중이 커짐에 따라 급변하는 수요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최근 발표한 신규 원자력발전소 3기와 SMR 1기를 건설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이 확정되면 앞으로 정부의 원자력 정책에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우리 시에는 원전 6기, 한수원, 중·저준위 방폐장, 원자력환경공단 등 원전 관련 시설들이 소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전 관련 시설들이 있는 우리 시로서는 향후 정부의 원전 정책 변화에 따라 민감하고 우려되는 원전 관련 현안들이 많을 것입니다.
과거 우리 시는 주민투표를 통해 중·저준위 방폐장 유치지역으로 선정되면서 특별 지원사업 중 하나인 한수원 본사 이전 문제로, 그리고 인센티브로 인접지역 간의 갈등, 월성 1호기 수명연장 계속 운전과 관련한 내용 그리고 월성 원전 맥스터 추가증설 문제 등으로 크고 작은 갈등과 소모적 논쟁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월성 1호기는 가동 중단되어 해체를 앞두고 있고, 26년 11월 월성 2호기를 시작으로, 월성 3호기, 월성 4호기가 순차적으로 설계수명 만료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현재 계속 운전을 하기 위한 연장 운영 변경허가 신청 전 방사능 안전성 평가 등 관련 사전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및 유치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 발의가 되어 있으며, 얼마 전 우리 시에서도 특별법의 조기 제정을 촉구한 바가 있습니다.
그동안 관련 부서에서 정부의 원자력정책 홍보와 주민수용성 제고 사업을 꾸준히 잘 추진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최근 기사에 언급된 한 연구단체의 보고서에 따르면 경주시민을 대상으로 한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사업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서 방폐장이 들어선 동경주는 물론이고 경주시민도 관련 사업내용을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경주 주민 응답자의 58.6%가 지원사업에 대해 “모른다”고 답했고, 전체 경주지역으로 넓혀도 33.7%가 “잘 모른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된 자료가 있습니다.
앞으로 정부의 원전 정책에 따라 예상되는 우리 시의 원전 관련 현안들에 대하여 시민들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받으려면 시민들에게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꾸준히 자주 제공하고 소통해야 하며, 또한 시 자체적으로도 다각도로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수용성 제고를 위한 사업들을 발굴하고 또 홍보도 더 강화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원전 관련 현안들에 대한 지역주민 의견 수렴 절차 과정에서 낮은 수용성 문제가 주민 갈등 요인이라 생각합니다.
주민공감대 형성과 주민수용성은 단시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기존 원전 시설이 있다고 해서 주민수용성 확보가 쉬워진 것도 아니라 생각합니다.
나중에 불필요한 주민 갈등을 줄이고 결국에는 사회적 비용도 줄여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리 시가 좀 더 행정력을 집중해서 정부 원자력 정책의 조정자로서의 역할과 또 앞으로의 원전 정책 변화에 체계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상도 의원 존경하는 경주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감포·문무·양남·외동 지역구 국민의 힘 오상도 의원입니다.
먼저 저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동협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경주 발전과 성공적인 2025 APEC 정상회의 준비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주낙영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저는 해파리 개체 증가로 인한 어민 피해와 대책 수립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평소 7월이 되어야 보이기 시작하는 해파리가 올해는 5월부터 해파리 특보가 내려질 정도로 출현 시기가 당겨졌습니다.
조류를 따라 이동하는 해파리는 바람이 불지 않는 날이 지속되면 증식 속도가 빨라지는데, 올해는 고수온 현상에 따른 해파리 밀도 증가로 어업인의 피해가 커지고 있으며, 피서객과 관광객도 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 해파리정보시스템의 자료에 의하면 독성이 가장 강한 노무라입깃해파리는 7월 30~40% 출현율을 보이더니 8월 초 50%를 넘기고 지난주 56.5% 출현율을 기록했으며, 특히 경주는 노무라입깃해파리 밀집 해역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어민들은 가자미나 오징어를 잡기 위해 그물을 치면 해파리만 가득 올라오고, 그나마 어렵게 수확한 해산물도 해파리 촉수에 쏘여 상품 가치가 떨어져 판매를 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해파리 길이가 사람보다 더 크고 무게가 100kg 넘는 해파리가 어구에 걸린 채 건지다 보면 그물이 찢어지게 되고 어구 피해 비용만 한 번에 100만 원이 넘게 발생하는 등 어구 피해 때문에 조업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바다 깊숙한 곳에 들어가 조업을 해야 하는 어민들은 해파리 공격으로 신체의 위협까지 받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해파리 출몰 때문에 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이 급감하여 어민들뿐만 아니라 바닷가 근처 상인들도 점점 더 경제적 사정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연안 개발과 오염 물질 방류로 바다에 영양분이 과도하게 공급되어 해파리 먹이인 플랑크톤이 빠르게 번식하고 해파리의 유생이 부착할 수 있는 제방이나 해양 인공구조물이 많아지면서 번식이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해양 오염은 더해지고 해수면 온도가 높아지면 지금보다 해파리 관련 피해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 너무 명확해 보이기에 현 상황을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존경하는 시장님, 우리 시에서도 해파리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자 점검반을 구성하여 피해 예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파리를 1kg당 300원에 사들이는 수매사업만 보더라도 충분하지 않은 예산으로 수매 물량이 순식간에 동이 나는 등 지원이 매우 열악한 실정입니다.
해파리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어민들의 피해를 덜어줄 수 있도록 추가적인 예산 투입과 해양환경공단 같은 전문기관과의 협업 등으로 해파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감포·문무·양남·외동 지역구 국민의 힘 오상도 의원입니다.
먼저 저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동협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경주 발전과 성공적인 2025 APEC 정상회의 준비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주낙영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저는 해파리 개체 증가로 인한 어민 피해와 대책 수립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평소 7월이 되어야 보이기 시작하는 해파리가 올해는 5월부터 해파리 특보가 내려질 정도로 출현 시기가 당겨졌습니다.
조류를 따라 이동하는 해파리는 바람이 불지 않는 날이 지속되면 증식 속도가 빨라지는데, 올해는 고수온 현상에 따른 해파리 밀도 증가로 어업인의 피해가 커지고 있으며, 피서객과 관광객도 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 해파리정보시스템의 자료에 의하면 독성이 가장 강한 노무라입깃해파리는 7월 30~40% 출현율을 보이더니 8월 초 50%를 넘기고 지난주 56.5% 출현율을 기록했으며, 특히 경주는 노무라입깃해파리 밀집 해역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어민들은 가자미나 오징어를 잡기 위해 그물을 치면 해파리만 가득 올라오고, 그나마 어렵게 수확한 해산물도 해파리 촉수에 쏘여 상품 가치가 떨어져 판매를 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해파리 길이가 사람보다 더 크고 무게가 100kg 넘는 해파리가 어구에 걸린 채 건지다 보면 그물이 찢어지게 되고 어구 피해 비용만 한 번에 100만 원이 넘게 발생하는 등 어구 피해 때문에 조업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바다 깊숙한 곳에 들어가 조업을 해야 하는 어민들은 해파리 공격으로 신체의 위협까지 받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해파리 출몰 때문에 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이 급감하여 어민들뿐만 아니라 바닷가 근처 상인들도 점점 더 경제적 사정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연안 개발과 오염 물질 방류로 바다에 영양분이 과도하게 공급되어 해파리 먹이인 플랑크톤이 빠르게 번식하고 해파리의 유생이 부착할 수 있는 제방이나 해양 인공구조물이 많아지면서 번식이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해양 오염은 더해지고 해수면 온도가 높아지면 지금보다 해파리 관련 피해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 너무 명확해 보이기에 현 상황을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존경하는 시장님, 우리 시에서도 해파리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자 점검반을 구성하여 피해 예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파리를 1kg당 300원에 사들이는 수매사업만 보더라도 충분하지 않은 예산으로 수매 물량이 순식간에 동이 나는 등 지원이 매우 열악한 실정입니다.
해파리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어민들의 피해를 덜어줄 수 있도록 추가적인 예산 투입과 해양환경공단 같은 전문기관과의 협업 등으로 해파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재필 의원 존경하는 경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현곡․성건 지역구 최재필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자유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동협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경주발전을 위해 애쓰고 계시는 주낙영 시장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경주시의 관광 활성화와 지속적인 관광 인구 유입을 위하여 신규관광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우리 시는 오래전부터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 불리며 관광 분야에서 큰 경쟁력을 가져왔습니다.
문화유산의 보고(寶庫)라는 이점을 가지고 수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였고 한국관광 데이터랩 집계를 보면 이제 경주 관광 5천만 시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도시로 자부하던 경주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우수 웰니스 관광지에 한 곳도 선정되지 못했습니다.
웰니스 열풍이 관광 분야까지 번진 상황에서 과연 우리 시가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에 발맞춰 가고 있는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의 관광이 단순히 문화유산을 관람하는 것에 그쳤다면, 이제는 직접 체험하고 즐기고 행동하는 관광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해 관광도시로써 경주의 명성을 되찾아야 한다고 생각하여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스포츠 관광산업을 육성해야 합니다.
다가오는 9월, 국내 최대 e스포츠 대회인 ‘LCK 서머 결승전’이 경주에서 열립니다.
이는 우리 시가 가진 강점을 전 세계에 홍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경주 스포츠 관광산업의 신호탄이 될 것입니다.
MZ세대가 가장 주목하는 스포츠인 e스포츠를 경주시의 특색과 접목하는 등새로운 관점의 문화관광 레저산업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생동감 넘치는 도시로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둘째, 먹거리 관광산업 육성에 힘써야 합니다.
경남 통영시는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먹거리 관광산업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역 먹거리의 강점을 살린 수산물 축제를 매년 개최하여 쉴 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융합된 관광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
우리 시도 자랑할 만한 지역 먹거리가 굉장히 많습니다.
먹거리 관광산업을 미래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여 지역 먹거리를 널리 알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나아가 외식산업을 발전시켜 청년창업인구 유입 효과까지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접근해야 합니다.
셋째, K-culture의 인기로 문화관광 수요가 가파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문화ㆍ관광ㆍ기술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융ㆍ복합 관광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래 관광산업은, 실시간 정보 제공을 위한 생성형 AI기술ㆍ무인화ㆍ로보틱스 기술 등으로 기술융합 속도가 빨라질 것입니다.
기술융합으로 관광객은 보다 편리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기에 지금이라도 트렌드에 발맞춰 준비를 해야 합니다.
모바일 기반 맞춤형 정보탐색, 숨겨진 명소를 숏폼 미디어에 기록하고 소통하는 초개인화된 홍보 방식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즐기고 떠나는 경주가 아닌 다시 찾는 체류형 관광지, 다양한 관광 콘텐츠가 넘쳐나는 경쟁력 있는 경주를 함께 만들어 나가길 기대하며,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현곡․성건 지역구 최재필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자유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동협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경주발전을 위해 애쓰고 계시는 주낙영 시장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경주시의 관광 활성화와 지속적인 관광 인구 유입을 위하여 신규관광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우리 시는 오래전부터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 불리며 관광 분야에서 큰 경쟁력을 가져왔습니다.
문화유산의 보고(寶庫)라는 이점을 가지고 수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였고 한국관광 데이터랩 집계를 보면 이제 경주 관광 5천만 시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도시로 자부하던 경주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우수 웰니스 관광지에 한 곳도 선정되지 못했습니다.
웰니스 열풍이 관광 분야까지 번진 상황에서 과연 우리 시가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에 발맞춰 가고 있는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의 관광이 단순히 문화유산을 관람하는 것에 그쳤다면, 이제는 직접 체험하고 즐기고 행동하는 관광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해 관광도시로써 경주의 명성을 되찾아야 한다고 생각하여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스포츠 관광산업을 육성해야 합니다.
다가오는 9월, 국내 최대 e스포츠 대회인 ‘LCK 서머 결승전’이 경주에서 열립니다.
이는 우리 시가 가진 강점을 전 세계에 홍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경주 스포츠 관광산업의 신호탄이 될 것입니다.
MZ세대가 가장 주목하는 스포츠인 e스포츠를 경주시의 특색과 접목하는 등새로운 관점의 문화관광 레저산업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생동감 넘치는 도시로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둘째, 먹거리 관광산업 육성에 힘써야 합니다.
경남 통영시는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먹거리 관광산업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역 먹거리의 강점을 살린 수산물 축제를 매년 개최하여 쉴 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융합된 관광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
우리 시도 자랑할 만한 지역 먹거리가 굉장히 많습니다.
먹거리 관광산업을 미래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여 지역 먹거리를 널리 알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나아가 외식산업을 발전시켜 청년창업인구 유입 효과까지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접근해야 합니다.
셋째, K-culture의 인기로 문화관광 수요가 가파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문화ㆍ관광ㆍ기술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융ㆍ복합 관광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래 관광산업은, 실시간 정보 제공을 위한 생성형 AI기술ㆍ무인화ㆍ로보틱스 기술 등으로 기술융합 속도가 빨라질 것입니다.
기술융합으로 관광객은 보다 편리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기에 지금이라도 트렌드에 발맞춰 준비를 해야 합니다.
모바일 기반 맞춤형 정보탐색, 숨겨진 명소를 숏폼 미디어에 기록하고 소통하는 초개인화된 홍보 방식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즐기고 떠나는 경주가 아닌 다시 찾는 체류형 관광지, 다양한 관광 콘텐츠가 넘쳐나는 경쟁력 있는 경주를 함께 만들어 나가길 기대하며,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남미경 사무국장입니다.
제28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일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정희택 의원님 외 여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에 따른 집회 요구가 있어, 지난 8월 14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 후 집회공고를 거쳐 제28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와 회부에 관한 사항입니다.
8월 13일 정희택 의원님 외 여섯 분 의원님께서 공동발의 한 경주시 실종자 발생 예방 및 조기 발견 지원 조례안, 이경희 의원님 외 세 분 의원님께서 공동발의 한 경주시 종합장사공원 경주하늘마루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종우 의원님 외 세 분 의원님께서 공동발의 한 다자녀 기준 완화를 위한 경주시 3개 조례 일부개정에 관한 조례안, 경주시 역사문화 아카이브 구축 및 운영 조례안, 이락우 의원님 외 여덟 분 의원님께서 공동발의 한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지원 조례안, 최영기 의원님 외 일곱 분 의원님께서 공동발의 한 경주시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조례안, 8월 9일 경주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상임위원회 공통 소관인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 행정복지위원회 소관인 경주시 이장·통장·반장의 임무와 실비변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다섯 건, 문화도시위원회 소관인 경주시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다섯 건, 경제산업위원회 소관인 경주시 어린이ㆍ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재위탁) 민간위탁 동의안 등 일곱 건, 8월 19일 경주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관인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추가경정예산 기금운용계획변경안 등을 포함하여 총 스물여섯 건의 의안이 접수되었으며, 금일 본회의에 보고 후 일괄 회부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8월 14일, 의회운영위원장으로부터 경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네 건, 8월 16일 2025 APEC 정상회의 추진지원 특별위원장으로부터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결의안이 접수 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28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일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정희택 의원님 외 여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에 따른 집회 요구가 있어, 지난 8월 14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 후 집회공고를 거쳐 제28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와 회부에 관한 사항입니다.
8월 13일 정희택 의원님 외 여섯 분 의원님께서 공동발의 한 경주시 실종자 발생 예방 및 조기 발견 지원 조례안, 이경희 의원님 외 세 분 의원님께서 공동발의 한 경주시 종합장사공원 경주하늘마루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종우 의원님 외 세 분 의원님께서 공동발의 한 다자녀 기준 완화를 위한 경주시 3개 조례 일부개정에 관한 조례안, 경주시 역사문화 아카이브 구축 및 운영 조례안, 이락우 의원님 외 여덟 분 의원님께서 공동발의 한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지원 조례안, 최영기 의원님 외 일곱 분 의원님께서 공동발의 한 경주시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조례안, 8월 9일 경주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상임위원회 공통 소관인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 행정복지위원회 소관인 경주시 이장·통장·반장의 임무와 실비변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다섯 건, 문화도시위원회 소관인 경주시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다섯 건, 경제산업위원회 소관인 경주시 어린이ㆍ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재위탁) 민간위탁 동의안 등 일곱 건, 8월 19일 경주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관인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추가경정예산 기금운용계획변경안 등을 포함하여 총 스물여섯 건의 의안이 접수되었으며, 금일 본회의에 보고 후 일괄 회부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8월 14일, 의회운영위원장으로부터 경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네 건, 8월 16일 2025 APEC 정상회의 추진지원 특별위원장으로부터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결의안이 접수 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동협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28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8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8월 26일부터 9월 2일까지 8일간 결정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체 의사일정은 회의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28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8월 26일부터 9월 2일까지 8일간 결정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체 의사일정은 회의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시장 송호준 존경하는 이동협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평소 시정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민생현장을 찾아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하시는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국내 경기둔화 및 고물가·고금리 등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건전재정 기조를 굳건하게 유지하면서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 준비를 위한 마중물 예산에 무엇보다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총 규모는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 2조 680억 원보다 160억 원이 증액된 2조 840억 원입니다.
이 가운데 일반회계는 154억 원이 증액된 1조 7,937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6억 원이 증액된 2,903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편성안을 말씀드리면 세입예산으로는 자체수입은 5억 원으로 세외수입 5억 원을 증액하여 편성하였으며,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는 1억 원으로 보조금 등 반환금 1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의존재원은 148억 원으로 지방교부세 99억 원, 국비 26억 원, 도비 23억 원 총 148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APEC 관련 사업은 99억 원으로 APEC 준비추진단 자치단체간 부담금 20억 원, APEC 붐업 분위기 조성 및 홍보 14억 원, 경관개선 및 가로수, 녹지관리10억 원, 자전거도로 및 도로 정비 16억 원, 도로 경관조명 및 가로등 보수 13억 원, 하천 및 공원 정비 14억 원, 버스정류소 교체 3억 원 등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국도비 보조사업은 123억 원으로 대곡(건천지구) 하천재해 예방사업 17억 원,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사업 67억 원,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17억 원, 지역사랑 상품권 발행 4억 원 등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특별히 세출구조조정으로 인력운영비 130억 원을 감액 편성하여 세출예산 재원을 추가로 마련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일반예비비는 103억 원으로 향후 APEC 관련 국도비 교부에 대응하고자 43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기타 주요사업은 19억 원으로 서면 도계 도로보강사업, 한해대책 등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예산안 규모는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 2,903억 원으로 상하수도사업 특별회계인 공기업특별회계에서 6억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끝으로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기금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 등 10개의 기금을 설치·운용하고 있으며, 기금 운용 규모는 총 2,656억 4,000만 원으로 24년 제1회 추경 기금 규모 2,655억 9,000만 원보다 식품진흥기금에서 4,5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이동협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번 추경예산안은 물가상승 등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2025년 APEC 정상회의의 내실있는 준비와 국도비 보조사업 등 필수경비를 위해 편성한 예산임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원님의 깊으신 혜안으로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평소 시정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민생현장을 찾아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하시는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국내 경기둔화 및 고물가·고금리 등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건전재정 기조를 굳건하게 유지하면서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 준비를 위한 마중물 예산에 무엇보다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총 규모는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 2조 680억 원보다 160억 원이 증액된 2조 840억 원입니다.
이 가운데 일반회계는 154억 원이 증액된 1조 7,937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6억 원이 증액된 2,903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편성안을 말씀드리면 세입예산으로는 자체수입은 5억 원으로 세외수입 5억 원을 증액하여 편성하였으며,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는 1억 원으로 보조금 등 반환금 1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의존재원은 148억 원으로 지방교부세 99억 원, 국비 26억 원, 도비 23억 원 총 148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APEC 관련 사업은 99억 원으로 APEC 준비추진단 자치단체간 부담금 20억 원, APEC 붐업 분위기 조성 및 홍보 14억 원, 경관개선 및 가로수, 녹지관리10억 원, 자전거도로 및 도로 정비 16억 원, 도로 경관조명 및 가로등 보수 13억 원, 하천 및 공원 정비 14억 원, 버스정류소 교체 3억 원 등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국도비 보조사업은 123억 원으로 대곡(건천지구) 하천재해 예방사업 17억 원,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사업 67억 원,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17억 원, 지역사랑 상품권 발행 4억 원 등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특별히 세출구조조정으로 인력운영비 130억 원을 감액 편성하여 세출예산 재원을 추가로 마련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일반예비비는 103억 원으로 향후 APEC 관련 국도비 교부에 대응하고자 43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기타 주요사업은 19억 원으로 서면 도계 도로보강사업, 한해대책 등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예산안 규모는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 2,903억 원으로 상하수도사업 특별회계인 공기업특별회계에서 6억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끝으로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기금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 등 10개의 기금을 설치·운용하고 있으며, 기금 운용 규모는 총 2,656억 4,000만 원으로 24년 제1회 추경 기금 규모 2,655억 9,000만 원보다 식품진흥기금에서 4,500만 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이동협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번 추경예산안은 물가상승 등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2025년 APEC 정상회의의 내실있는 준비와 국도비 보조사업 등 필수경비를 위해 편성한 예산임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원님의 깊으신 혜안으로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동협 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질의는 의안 회부 후 각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에서 예산안을 심사할 때 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질의는 의안 회부 후 각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에서 예산안을 심사할 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이동협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경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6항 경주시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까지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네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정희택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정희택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희택 의원 정희택 부위원장입니다.
경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의사일정 제3항부터 제6항까지 4개의 조례・규칙 개정안에 대한 일괄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3항 경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에서는 경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됨에 따라 안 제3조제2항제2호의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중 ‘인구청년담당관’과 ‘디지털도시담당관’을 삭제하고‘시민행정국’을 ‘행정안전국, 시민복지국’으로, ‘하늘마루관리사무소, 중앙협력사무소’를‘화랑마을, 중앙협력사무소, 하늘마루관리사무소’로 하고 같은 항 제3호 문화도시위원회 소관 중 ‘도시재생사업본부, 동궁원, 시립도서관, 화랑마을’을‘환경녹지국, 동궁원, 사적관리사무소, 시립도서관’으로 하며 같은 항 제4호 경제산업위원회 소관 중 ‘농림축산해양국’을 ‘농축산해양국’으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경주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에서는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 임시회 소집 요구에 대한 사항을 조례에 위임하였기에, 안 제3조제2항에서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 요구 시 임시회를 소집하도록 규정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경주시의회 공무국외출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규칙안에서는 공무국외출장 심사를 하지 아니할 수 있는 경우 공무국외출장심사위원회 의결을 거친 것으로 간주하는 규정을 신설하고, 공무국외출장 중 물의를 일으켜 징계를 받은 경우, 징계종류에 따라 공무국외출장 제한기간을 규정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6항 경주시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규칙안에서는 지방자치법 제59조에서는 부의장이 그 직무를 대리하도록 규정하였으나 현행 규칙은 사무국장이 그 직무를 대리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므로 그 규정을 삭제하여 법적 통일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이상에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우리 위원회에서 충분한 토론을 거쳐 제안한 사항이므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의사일정 제3항부터 제6항까지 4개의 조례・규칙 개정안에 대한 일괄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3항 경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에서는 경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됨에 따라 안 제3조제2항제2호의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중 ‘인구청년담당관’과 ‘디지털도시담당관’을 삭제하고‘시민행정국’을 ‘행정안전국, 시민복지국’으로, ‘하늘마루관리사무소, 중앙협력사무소’를‘화랑마을, 중앙협력사무소, 하늘마루관리사무소’로 하고 같은 항 제3호 문화도시위원회 소관 중 ‘도시재생사업본부, 동궁원, 시립도서관, 화랑마을’을‘환경녹지국, 동궁원, 사적관리사무소, 시립도서관’으로 하며 같은 항 제4호 경제산업위원회 소관 중 ‘농림축산해양국’을 ‘농축산해양국’으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경주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에서는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 임시회 소집 요구에 대한 사항을 조례에 위임하였기에, 안 제3조제2항에서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 요구 시 임시회를 소집하도록 규정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경주시의회 공무국외출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규칙안에서는 공무국외출장 심사를 하지 아니할 수 있는 경우 공무국외출장심사위원회 의결을 거친 것으로 간주하는 규정을 신설하고, 공무국외출장 중 물의를 일으켜 징계를 받은 경우, 징계종류에 따라 공무국외출장 제한기간을 규정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6항 경주시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규칙안에서는 지방자치법 제59조에서는 부의장이 그 직무를 대리하도록 규정하였으나 현행 규칙은 사무국장이 그 직무를 대리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므로 그 규정을 삭제하여 법적 통일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이상에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우리 위원회에서 충분한 토론을 거쳐 제안한 사항이므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동협 정희택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부터 제6항까지의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표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경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경주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경주시의회의원 공무국외출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경주시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부터 제6항까지의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표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경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경주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경주시의회의원 공무국외출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경주시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동협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2025 APEC 정상회의 추진지원 특별위원회 정희택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5 APEC 정상회의 추진지원 특별위원회 정희택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희택 의원 정희택 부위원장입니다.
동료 의원들의 뜻을 모아 발의한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결의안에 대해 발의하신 의원님들을 대표하여 본 의원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결의안은 20년만에 국내에서 열리는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경주시의회의 모든 의정 역량을 결집하고자 본 결의문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중앙정부를 비롯해 경주시, 각종 단체 등에서 2025 APEC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하여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경주시의회에서도 경주시민의 염원을 이어받아, APEC 정상회의 개최 지원에 필요한 제도 마련과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범시민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위해 시민의식 선진화 및 역량 강화에 최선의 방안을 강구할 것을 결의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 의원들의 뜻을 모아 발의한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결의안에 대해 발의하신 의원님들을 대표하여 본 의원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결의안은 20년만에 국내에서 열리는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경주시의회의 모든 의정 역량을 결집하고자 본 결의문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중앙정부를 비롯해 경주시, 각종 단체 등에서 2025 APEC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하여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경주시의회에서도 경주시민의 염원을 이어받아, APEC 정상회의 개최 지원에 필요한 제도 마련과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범시민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위해 시민의식 선진화 및 역량 강화에 최선의 방안을 강구할 것을 결의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동협 정희택 부위원장님, 수고했습니다.
의사일정 제7항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표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7항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결의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결의안이 채택되었으므로 2025 APEC 정상회의 추진지원 특별위원회 이락우 위원장님께서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상 이락우 위원장님께서는 결의문의 중요 부분을 낭독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원님들께서는 단상 앞으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이락우 위원장님께서 낭독하시는 결의문 마지막 문구를 3회씩 복창하면서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7항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표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7항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결의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결의안이 채택되었으므로 2025 APEC 정상회의 추진지원 특별위원회 이락우 위원장님께서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상 이락우 위원장님께서는 결의문의 중요 부분을 낭독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원님들께서는 단상 앞으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이락우 위원장님께서 낭독하시는 결의문 마지막 문구를 3회씩 복창하면서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락우 의원 안녕하십니까?
2025 APEC 정상회의 추진지원특별위원장 이락우입니다.
먼저 결의안을 공동발의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들과 결의안 낭독의 기회를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결의안을 낭독하겠습니다.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결의안.
우리 경주시의회는 경주시민의 염원을 이어받아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추진에 필요한 준비와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임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APEC 정상회의가 완벽하게 준비되고 개최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경주시, 경상북도 및 관련 민간단체 등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여, 시민 역량을 총동원한다.
하나, 경주를 방문하는 글로벌 리더들에게 친절한 손님맞이로 최고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시민과 함께 경주 도시이미지 제고에 최선을 다한다.
하나, 민·관이 함께 손을 맞잡고 자발적인 참여로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경관 개선으로 국제적 클린도시 이미지로 거듭날 것이다.
하나, APEC 정상회의를 통해 신라천년고도 경주의 문화와 역사를 전 세계에 또렷이 알리는 동시에, 지역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2024년 8월 26일 경주시의회.
2025 APEC 정상회의 추진지원특별위원장 이락우입니다.
먼저 결의안을 공동발의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들과 결의안 낭독의 기회를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결의안을 낭독하겠습니다.
2025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결의안.
우리 경주시의회는 경주시민의 염원을 이어받아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추진에 필요한 준비와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임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APEC 정상회의가 완벽하게 준비되고 개최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경주시, 경상북도 및 관련 민간단체 등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여, 시민 역량을 총동원한다.
하나, 경주를 방문하는 글로벌 리더들에게 친절한 손님맞이로 최고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시민과 함께 경주 도시이미지 제고에 최선을 다한다.
하나, 민·관이 함께 손을 맞잡고 자발적인 참여로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경관 개선으로 국제적 클린도시 이미지로 거듭날 것이다.
하나, APEC 정상회의를 통해 신라천년고도 경주의 문화와 역사를 전 세계에 또렷이 알리는 동시에, 지역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2024년 8월 26일 경주시의회.
○의장 이동협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84조제2항과 경주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제1항에 따라, 정원기, 김소현 의원님을 선임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지방자치법 제84조제2항과 경주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제1항에 따라, 정원기, 김소현 의원님을 선임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동협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안과 일반안건, 그리고 예산안 심사 등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9월 1일까지 휴회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9월 2일 월요일 오전 9시 30분에 개의하여 조례안과 일반안건,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8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조례안과 일반안건, 그리고 예산안 심사 등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9월 1일까지 휴회코자 하는 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9월 2일 월요일 오전 9시 30분에 개의하여 조례안과 일반안건,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84회 경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7분 산회)